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인터뷰 / 시사기획탐방

<인터뷰>임승훈 대표, 커피의 명가 '이미지웨카' "나만의 꿈카페 이뤄드립니다"

URL복사

개인 카페창업, 꿈의 실현을 돕는 것을 가장 큰 첫 번째 원칙으로 생각
나만의 개성있는 카페를 해마다 오픈한 사례 가지고 있어
초·중·고·대학교와 협약, 청소년들의 꿈 멘토링 강의 및 바리스타교육 경험
지역의 다문화 가정 및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청년들에게 일자리 제공과 바리스타로 양성 비전

 

(시사미래신문) 아직 개발이 무르익지 않은 택지, 한가한 거리 모퉁이에 작은 커피매장이 눈에 들어왔다.  한참을 찾아 걸어 2층 매장을 들어서면 따뜻하고 온화한 분위기, 깔끔한 모습으로 단장된 '커피 이미지웨카'를 만날수 있다. 손수 디자인한 매장 곳곳에는 주인장의 특별한 감각과 센스와 감성이 묻어난다. 누구에게는 소중한 만남과 나눔의 장소이고, 또 누군가에게는 교육의 장소,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미래를 꿈꾸는 꿈의 발원지가 될 이곳에서 임승훈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1. 카페컨설팅전문가로서 계기는요?

 

-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잘하는 일이 곧 좋아하는 일이 되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유독 마실 거리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요. 사회 초년시절 식음료 접객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 근무를 많이 하다 보니 자연스레 향후 커피에 대한 수요와 보다 많은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질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후로 국내에서 대중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보다 좋은 고품질의 커피를 어디서 맛 볼 수 있을지 궁금해졌는데요. 많은 궁금증에 따른 다양한 자료조사를 통해 국내에서 고객들을 상대로 양질의 고품질 원두를 제공하는 곳이 바로 백화점일 것이란 제 나름대로의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저의 커피 첫 시작은 국내 백화점에서 원두를 유통 및 판매하는 커피회사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 어떤 교육과정을 받으셨나요?

 

- 가장 먼저 커피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은 커피회사에 근무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었습니다. 한 회사 안에는 다양한 부서가 존재하는데요. 특히나 이러한 커피 회사에서는 영업관리, 매장관리, 로스팅, 제품개발, 인사채용, 품질관리 등 본사에서 다양한 형태의 살아있는 실질적인 경험을 부서별로 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국내외 바리스타 및 로스팅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커핑, 라떼아트, 로스팅, 홈카페 커피지도사 등 다양한 형태의 바리스타 스킬을 높일 수 있는 과목에 대한 커피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커피에서 더욱이 나아간 형태인 베버리지 음료 범위 안에서 와인소믈리에 최고위 과정, 국가공인 조주기능사 자격 취득을 하였습니다. 해당 부분은 이론적인 스킬을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보다 넓은 형태의 음료시장 전체의 체인경영 형태를 이해하고 공부하기 위해 식음료 경영을 전공하였으며 로스터리카페 고객의 인지력이 커피품질지각능력과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논문으로 석사학위 및 외식경영 컨설턴트 자격을 부여받았습니다.

 

 

3. 고객 상담문의 시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 협력카페 제휴 및 원두 납품 관련 상담 요청을 비롯한 여러 커피클래스 수업을 택하기 이전에 항상 카페 이미지웨카에서 고객 분들의 이야기를 직접 듣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왜 커피를 배우고 싶은 것인지, 왜 이미지웨카의 협력카페가 되고 싶은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강의를 진행 하는 것이 고객 분들의 생각을 기반으로 빠른 성장을 할지에 대한 피드백을 먼저 드립니다. 무조건적이 아닌 각자의 원하는 방향과 가치에 있어 보다 합리적인 방향성을 제시해드리고 있는 셈입니다. 이미지웨카는 "나눔의 교육"을 통한 꿈 멘토링 역할과 함께 대중들의 카페창업 실현의 꿈을 이루기 위한 도우미이자 협력사로 매년 많은 수강생 분들을 수업의 첫 시작부터 매장창업 이후까지 지속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 취미로 시작하는 수강생 분들부터 직접 생계현장의 매장창업을 꿈꾸는 수강생 분들까지 다양한 계층에서 커피관련 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미지웨카는 수강생 한 사람마다의 멘토이자 협력사로 같이 성장해 가는 것을 중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카페 이미지웨카는 누군가에게 꿈을 이룰 수 있는 공간이 되길 원합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매장을 운영하는 대표로 기억 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웨카와 이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사회적 연계사업들이 기억 되었으면 합니다. 어떠한 사업장이든지 커피라는 테마로 의미 있는 영역을 창출 할 수 있다면 연락 주시어 함께 꾸려가길 원합니다. 부디 이 인터뷰를 통해 보다 많은 나눔의 일을 더 깊이, 더 널리 행할 수 있는 좋은 디딤돌의 기회가 되길 기대해봅니다.

 

4. 교육관련 준비는 어떻게 하십니까?

 

- 저는 늘 학생 및 수강생들과 함께 공부합니다. 항상 수업하는 도중마다 기록을 남기는 편인데요. 강의가 끝나면 힘이 들어도 시간을 내어 오늘 이루어진 수업관련 포스팅을 개인 블로그에 남겨놓습니다. 기록한 내용은 개인마다 다르며 수업시간 중 질문 및 도움이 되는 자료와 특히 공부를 했음 하는 자료들의 링크를 걸어놓는 편입니다. 몇 회기 지속되는 강의는 한 포스팅으로 수업시마다 연결하여 업로드를 진행 하는데 학생들은 해당 글을 보면서 언제든지 자료를 볼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강의 자료 또한 상시 공유가 되어 커피관련 지식을 넓힐 수 있습니다. 한두 해 강의를 진행 해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의 답변은 모두 제 보물 상자와도 같은 운영 중인 이미지웨카 블로그 내에 관련 있는 포스팅 내용의 링크를 걸어주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한해에 한번쯤은 저도 바로 답변을 하기 힘든 질문을 받을 때가 간혹 있습니다. 오히려 이럴 때엔 너무 기쁩니다. 저 역시 수업이 끝나고 난 후에 답변을 쉽게 풀어 설명하기 위해 여러 형태의 자료조사를 진행합니다. 어떠한 형태로 전달할지를 정한 후 수강생에게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해 할 수 있는 전달 방법을 구상하면서 교육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5. 카페운영철학과 방향은?

 

- 카페이미지웨카가 실현하고 있는 커피 영역은 프랜차이즈 및 일반 카페와는 확연히 다른 성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회에 기여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들과 함께 커피본연의 연구를 위해 많은 시간을 들이고 있습니다. 그 중 커피사업 영역에 대해서 이미지웨카만의 철학과 방향이 있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사회단체와의 협약 및 커피 재능기부를 통한 삶의 활력증진과 일자리 창출 지원

*초,중,고,대학생들의 커피 진로 탐색 기회 제공 및 진로 특강을 통한 멘토 역할 수행

*클라이언트의 장점을 극대화한 개인카페창업 컨설팅을 통한 유일무이한 나만의 꿈카페 구현

 

수원시 권선구에 본점을 두고 있는 카페 이미지웨카는 수원 일대의 커피문화를 알리고 활성화시키기 위해 주변 사회단체 및 교육기관들과 협약을 맺어 커피 재능기부 및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생부터 시작하여 커피와 관련한 직업군을 소개하며 바리스타의 친근한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으며, 외식산업의 대학생들까지도 강의를 진행하며 미래의 바리스타 양성에 멘토의 역할로도 힘쓰고 있습니다. 끝으로, 개인의 하고자 하는 일반인들의 꿈카페를 온전히 이룰 수 있도록 개개인별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페창업 준비에 있어서 가장 큰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커피영역과 함께 나만의 카페를 이루고자 그에 맞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순서체계를 확립하여 나만의 개인매장을 오픈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카페 이미지웨카는 사업장을 알리기보다 커피본연의 문화를 알리고 사회 곳곳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6. 현재 운영하는 카페의 특징과 비전은 무엇입니까?

 

- 카페 이미지웨카는 수원시 권선구에 본점을 두고 있습니다. 수원 및 화성 일대의 커피문화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커피관련 나눔 활동들을 매해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그 중 몸이 불편한 장애우분들에게 무료 바리스타 코칭 및 카페체험 활동을 도왔으며 주변 종합복지관과 연계하여 지역 어르신들의 카페 체험을 통해 사회성 증대 및 나눔의 일에 동참하였습니다. 또한 수원일대 초,중,고,대학교와 협약하여 청소년들의 꿈 멘토링 강의 및 바리스타교육을 비롯한 수원 지역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커피 재능기부 클래스를 운영함으로 커피를 주된 나눔의 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커피관련 다양한 기회를 지역 사회 속에서 제공함과 동시에 커피와 관련한 창업 멘토링 관리 제도를 도입하여 1:1로 미래의 바리스타를 양성하여 바리스타의 꿈을 현실화 시키는데 도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고객 개개인별로 원하는 아이템을 카페에 접목 시켜 차별성 있는 나만의 꿈카페를 창업함과 동시에 안정적인 매장유지를 위하여 이미지웨카는 일회성 관계가 아닌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협력카페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나만의 개성있는 카페를 해마다 오픈해오고 있는데요. 전통찻집, 고양이카페, 플라워카페 등 이색적인 카페들로 진행이 된 사례가 있습니다. 올 해에는 어떠한 형태의 카페를 창업하게 될지 늘 설레고 기대됩니다. 개개인의 갖고 있는 능력치가 모두 다르고 이루고자 하는 목표치가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카페의 구상을 해 보는 것이 하루의 일과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현재 운영 중인 카페 이미지웨카는 카페를 하고자 하는 그 누구에게도 상시 열려있으며 꿈의 실현을 돕는 것을 가장 큰 첫 번째 원칙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개인가맹 카페들이 이미지웨카를 통해 소통하며 더 나아가 지역의 다문화 가정 및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청년들에게 최대한의 일자리를 제공해주고 바리스타로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 앞으로의 큰 계획이고 비전이기도합니다. 현재 이미지웨카는 주변의 복지단체 및 학교와 협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가의 지원을 받아 커피를 테마로한 일자리 창출 조성사업을 진행하고자 끊임없는 노력과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7. 존경하는 멘토나 큰 영향을 준 사람이 있다면?

 

- 저에게는 두 부류의 멘토가 있습니다. 한분은 군 시절 당시 보급관님으로 가장 힘들고 철없던 시절 저에게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신 분입니다. 물론 이곳에서 해당 직군을 수행 한 자는 그동안 여럿 있었겠지만 나로부터 무언가의 변화를 이루고자 생각을 바꾸고 목표의식을 심어준 분이시기도 합니다. 저 역시 미래의 멘티들에게 나로 인해 조직이 바뀌고 나아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신념을 먼저 가르칠 수 있게 해주신 분입니다.

 

또 다른 멘토는 20대 대학시절 교수님들 이십니다. 저는 지금까지 세 분의 교수님과 이때부터 인연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저 역시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던 대학시절부터 시작하여 힘들거나, 어렵거나, 고민이 되거나 때론 기쁜 일이 있을 때마다 전화 한통만으로 큰 힘을 주시는 분들이십니다. 자주 찾아뵙지는 못해도 어떠한 일이 있을 때마다 알려드리는 것만으로도 누군가에게 응원을 받고 있고 항상 관심을 받고 있다는 그 자체가 저에겐 너무나도 큰 에너지가 됩니다. 인생을 살면서 얼굴 한번 뵙기가 쉽지는 않지만 무언가 돌아가고 있는 느낌이 들 때 마다 항상 옳은 길로 인도 해주셨습니다. 늘 제 가슴을 뛰게 하셨고 희망을 놓지 않게 해주셨고 끈기라는 단어를 알게 해주셨습니다. 저는 이 분들에게 매년 5월15일 스승의 날이 되면 꼭 전화한통을 드립니다. 그때 듣는 목소리가 일 년 중 한번 일 때도 많지만 말입니다.

 

 

8. 본인의 장점은 ?

 

- 저에게 있어서 장점을 알게 해준 해는 바로 2016년도였습니다. 사실 그 전까지만 해도 항상 하고 싶은 것만 많은 도전적인 사람이었는데요. 하지만 늘 무엇 하나 마무리를 잘 지었던 적 없는 그저 다양한 경험들을 해보고 싶은 열정적인 청년이었습니다. 그렇기에 무엇이 내 장점인지 특출 난 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평범한 삶을 살아가고 있을 때 내 자신이 무기력하고 우울한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는 생각이 문뜩 들더군요. 그리고 저는 내 자신을 한번 테스트해보기로 맘을 먹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인간이 한 해 동안 몇 개의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는가? 라는 다소 재미있고 엉뚱한 실험과도 같은 것이었습니다. 저는 도전했고 밤낮없이 공부하며 2016년의 마지막 날 13개의 식음료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 되어있었습니다.

 

9. 카페창업 컨설팅을 통해 청년층과 지역 일자리 창출에 있어서 가장 인상적인 일이 있다면?

 

- 이미지웨카를 운영하면서 제가 꿈꾸는 비전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어려운 점 하나가 있었는데요. 그것은 바로 자본문제였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금전적인 부분은 너무 한정적이기 때문에 머릿속에 있는 가치와 구상들을 표현하기에는 불가항력적인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그 가치 중에서 장기 적인 목표였던 부분이 바로 국가의 보조금을 받아 사회활동이 어려운 분들에게 커피를 테마로 일자리를 만들어주고 주변 주민들에게도 커피문화를 알리며 삶의 활력을 증대 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우연하게도 2019년도에 화성 봉담2지구에 커피를 테마로 시의 큰 예산을 가지고 지어지는 국내 최초 “커피복합문화센터”를 건립하기 위해 커피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채용공고를 보게 되었습니다. 제 가슴은 다시 뛰기 시작했고, 두 번의 면접 끝에 운이 좋게도 최종 합격하여 커피전문가로 1년 동안 해당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습니다. 지하1층~지상4층 옥상까지 커피복합문화센터를 건립하게 되는 일은 생각보다 많은 부담과 능력이 필요했습니다. 공무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그들을 이해시키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럴 때마다 사회정책과 구조적인 부분들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더욱이 어려웠습니다. 때로는 돌아가야 했고 물러서야만 했습니다. 그럼에도 이 일을 포기 할 수 없었습니다. 센터 1층에는 실버바리스타가 일할 수 있는 실버카페를 구성했고, 함께 일반인들에게 커피를 알릴 수 있는 작은 커피도서관을 마련했습니다. 2층에는 바리스타를 양성할 수 있는 커피제조 실습실로 최상의 장비와 기기들로 구성 하였습니다. 더불어 이 일을 수행하는 과정 중 실버바리스타를 교육하는 일과 함께 화성시에서 주관하는 청년일자리 창출 커피사업의 교육까지도 도맡아 진행하면서 연령불문 많은 바리스타들을 양성하였습니다. 2020년도 7월이 되어 무사히 커피복합문화센터가 완공되었고 저의 장기계획은 생각보다 빠르게 실현하게 되었습니다.

 

 

10. 창업을 할 수 있는 길을 알려주신다면?

 

- “나만의 창업노트를 만들어라. 이것이 나만의 꿈카페를 창업하는 가장 첫 번째 할 과제이다.”

저는 늘 수업 전에 필기도구와 새것의 노트를 준비해오라고 전합니다. 이 노트는 이제부터 개개인의 꿈을 그리는 노트가 되기 때문입니다. 첫 시작을 저와 함께 준비하는 만큼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 가치들이 명확하게 잘 정리되어야 합니다. 머릿속으로만 생각이 끝나는 것이 아닌 이러한 오랜 기간 동안 생각되어지는 부분을 요목조목 정리하여야만 합니다. 노트를 기록하는 방법과 창업의 준비 방법은 유튜브 꿈카페웨카를 보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11. 이미지웨카의 수업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 카페 이미지웨카에서 수강 할 수 있는 수업 프로그램은 커피분야 중에서도 여러 분야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직접 커피머신을 이용한 수업 중 가장 많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클래스는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입니다. 특히나 이미지웨카에서는 고용노동부 소속 구로 뉴브레인직업전문학교와 연계한 바리스타 2급자격증 코스와 CCAK(한국커피품평협회) 바리스타 자격증과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는 수업과정을 선택하면 되고 이는 매장자체에서 직접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이 이루어지기에 다소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 및 수원일대에 거주하는 주민 분들에게 인기가 높은 강좌입니다. 또한 바리스타자격증은 시험에 있어 별도의 연령규제가 있지 않기 때문에 최근 중학생 때부터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외식경영 컨설팅 자격을 보유한 이미지웨카 대표가 직접 교육을 진행하는 만큼 배움의 깊이가 상당히 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학원이 아닌 실무를 수행하고 있는 업장에서 직접 상황에 맞게 소수로 인원이 구성되어지다 보니 교육생들에게 있어 배움의 성장이 무척이나 빠릅니다.

 

다음으로는 바리스타 관련 직업을 꿈꾸고 있는 분들을 위한 카페 실무 위주의 바리스타 마스터 코스가 있습니다. 해당 코스는 자격증 룰에 얽매이지 않고 조금 더 커피 머신을 통한 커피 추출과 실무에 관련하여 더 깊이 있게 공부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매장을 추후에 창업하고 싶은 생각을 갖고 있거나, 카페에서 일을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높은 클래스입니다. 이 수업을 수료한 후 더 나아가 더 멋진 바리스타 공부를 하기 위한 라떼아트 베이직 코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커피 잔 위에 우유거품으로 예쁜 라떼아트 그림을 그림으로써, 외관상 더 멋진 커피를 고객에게 제공 할 수 있게 됩니다.

 

커피 머신 외에 수업으로는 핸드드립 클래스가 있습니다. 해당 핸드드립 클래스는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커피에 관심만 있다면 소규모 레슨 강의임에도 저렴한 비용으로 커피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중 핸드드립 초급반에서는 취미반 형태로 집에서도 내가 원하는 맛의 커피를 추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우게 됩니다. 많은 주민들이 집에서 직접 커피를 추출해서 마시면 맛이 없다고 하지만 해당 클래스 강의를 듣고 나면 집에서도 충분히 내 입맛에 맞는 커피를 추출 할 수 있음에 따라 신기해하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핸드드립 중급에서는 직접 보다 다양한 커피를 시음 해봄으로 커피 본연의 향미를 느끼고 표현하는 코스입니다. 한층 더 전문가적인 단계이며 전문적인 커핑을 취미로, 커피의 매력을 느낀 많은 분들이 수강하고 있는 수업입니다.

 

끝으로, 핸드드립 고급반은 핸드드립 카페를 창업할 정도로 다양한 이론적 근거의 추출방법을 이해하고 직접 본인이 커핑 수업을 진행 할 수 있을 정도의 깊이 있는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그 이외 시간이 부족한 분들을 위한 1:1 창업 트레이닝 코스 및 부분별 1:1 수업 클래스가 준비되어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1:1로 이루어지는 만큼 본인이 부족한 커피분야에 대해맞춤형 수업이 이루어지기에 가장 빠른 배움의 성장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 3시에는 신청자에 한하여 무료 개인카페창업컨설팅도 이미지웨카 교육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커피와 관련한 원데이 무료 클래스도 정기적으로 개설되니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이미지웨카 블로그 및 밴드에 늘 관심을 갖고 계시면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웨카와 함께하는 수원일대 협력카페에서도 커피관련 특강이 이루어지기도 하니 이미지웨카 협력카페에도 관심을 가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2.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 이미지웨카의 향후 활동 계획은 단기목표와 장기목표가 있습니다.

먼저, 단기적인 향후 계획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커피 영역에 있어 지역나눔센터 어르신들의 사회 동참 활동, 다문화가정 및 불우한 계층의 청년들에게 커피관련 일자리 창출을 제안하여 지도할 예정입니다.

 

둘째, 카페창업 디렉터 활동가로서 카페 창업과 관련한 실제 업무의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채널을 만들어 커피디렉터로 활동할 예정입니다.

 

셋째, 커피관련 지속적인 연구를 통한 학회지 등재 및 커피관련 진로 멘토링 책을 출판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단기 계획들을 매년 이루게 된다면 향후 장기 계획으로는 여러 복지 공동체가 함께하는 건강한 식음료인 양성 나눔의 공동체인 "웨카재단"을 설립하고 싶습니다. 이는 청소년, 노인, 다문화 가정을 비롯하여 식음료 창업 멘토링 역할을 통해 그들이 커피와 관련하여 사회생활을 유지하고 끊임없이 사회에 참여함으로 일자리를 갖게 되며 지역사회 나눔의 설천 활동을 하게 될 것입니다.

 

 

 

 

 

 

 

 

 

 

 

 

배너
배너





오늘의 詩

더보기


배너